2. 창조질서의 파괴
지금 인류는 자연의 창조질서를 무시하고 무책임하게도 이 땅을 수많은 오염물질로 더럽히고 있다. 오염물질 중에서도 자연계에서 분해가 잘 되지 않는 농약이나 중금속과 같은 독성오염물질들은 두고두고 생물들에게 피해를 입히게 된다. 이들 독성오염물질들은 없어지는 것
대한 편견이 있는 사람의 교리적인 종교관이 종교의 보편성 을 제한할 수 있기 때문이며, 다섯째, 문화적 차이를 완전히 극복할 수 없는 인간이 타문화권의 종교현상을 이해하지 못했을 때 오는 문화적 상이(相異)현상이 종교 정의를 일반화할 수 없기 때문이다. 어떤 이는 인간의 개인적 심리현상을 강
형태와 구조를 갖는다. 따라서 내담자의 증상은 가족의 구조와 형태라는 면에서 이해되고 해석되어야 한다. 가족치료자는 내담자의 증상 뒤에 숨겨져 있는 가족의 구조와 형태를 밝히는데 일차적인 관심을 가진다. 이런 점이 개인치료와 가족 치료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선명하게 보여주는 것이다.
대한이해는 서양의 경우처럼 분석적(分析的)이거나 논리적으로 분명하게 개념화하기 어렵다. 그 이유는 서론에서도 언급했듯이 동양의 형이상학적 사고와 인식론의 주장은 전반적으로 ‘궁극적 실재에 대한 인식은 직관적인 방법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직관이란
이해를 요청하는 유형과, 감수적이며, 수용적인 태도를 갖는 종교철학의 유형이 그것이다. 첫째 유형은 보통 구성적(構成的) 종교철학이라 부르고, 둘째 유형은 수용적(受容的) 종교철학이라고 부른다. 구성적 종교철학은 종교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한 본질규명보다는 종교는 어떤 것이어야 하고, 또
대한 콜로새서의 표현 가운데서 중요한 요소는 창조와 화목 가운데서 그리스도의 역할을 묘사하고 있는 시문 구절, 즉 <통상적으로 찬송으로 간주된 구절>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찬송에 대해서 생각하기를 이 편지의 저자는 콜로새 인들과 에베소를 중심으로 복음화된 전 지역의 사람들이 친숙한
질서의 혼란을 극복하려는 관심 하에 법학적 관점에서 국가와 종교 사이의 ‘이상적인’ 관계를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종교자유 문제에 대한 법학적 접근은 법적으로 ‘사건화’된 경우들만을 다루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법적 차원으로 표출되지 않은 문제들은 관심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
창조와 영웅신화가 있다. 가장 기본으로 볼 수도 있는 이런 신화는 현재 많은 영화나 책에 변형된 형태로 계속 우리의 가슴을 뛰게 만들고 흥분을 시키기도 한다. 제2장 에서는 창조와 영웅신화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어떠한 형태로 변형되어있는지를 살펴보며 이어 우리의 모습을 이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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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단군신화는 많은 신이 동원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들이 농경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인간생명을 주관하고 법질서와 윤리적인 가치관까지도 확립하였다는 주체성에 있어서는 다른 어떤 설화보다도 세밀하고 방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
창조 신화에서부터 이어지는 수많은 신화들은 유일신 사상과 다신교 사상이 반복되어 나타나 모든 이집트 신화를 다루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결국 여러 이집트 신화들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것이라 판단하여 <오시리스 신화>를 택해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본론은 크게 두 부분으로